※ 이런걸 공개하는게 구글이나 리얼클릭의 약관에 위배된다면 알려주세요. 빠르게 조치하겠습니다. 

1) 애드센스: 본문과 매칭되는 광고를 출력하는 애드센스의 특징 덕분에 페이지뷰/클릭수/CTR/RPM/예상수입이 비교적 균등하게 비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워낙에 다양한 광고를 뽑아내는 덕분에 페이지뷰만 일정수준을 넘으면 꾸준한 수익이 창출되는 것이 특징이다. 구글의 운영은 너무 훌륭하기 때문에 가타부타 조언을 더할 필요가 없다.

2) 리얼클릭: <아무의 외부기억창고>에 사용된 왼쪽 플로팅배너를 보아도 알 수 있듯이, 형식에 대한 제약이 거의 없는 것이 리얼클릭의 최대 장점이다. 하지만 역시 무작위 출력 광고의 한계일까? 페이지뷰와 클릭수가 무관하고 수익도 애드센스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이 눈에 확 띈다. 시스템의 한계를 관리자의 노력으로 커버할 수 있는가 없는가가 앞으로의 관건이 될듯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