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뼈 있는 아무 말 대잔치 - 이왕이면 뼈 있는 아무 말을 나눠야 한다 https://goo.gl/bUuYHE
24p 너무 자주 하는 7가지 오해
1. 자유로워지고 싶으면 언제나 자유로울 수 있다.
2. 나의 실수를 상대방이 오래 기억할 것이다.
3. '항상' 행복하게 살자.
4. 조직에서 벗어나면 자유로울 것이다.
5. 나만 힘들다.
6.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게 당연하다.
7. 공부하면 무조건 이해되고 성장한다.
45p 일 못하는 사람의 6가지 특징
1. 디테일이 왜 중요한지 모른다.
2. 학습 능력이 없다.
3. 운을 실력으로 착각한다.
4. 변화를 두려워한다.
5. 질이 양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6. 피드백을 구하지 않는다.
50p [비]참해지거나 [교]만해지거나
66p '다양한 경험'은 필수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좋아하는 일과 창의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도록 하자. 가만히 있는 자에게 토끼는 오지 않는다.
67p 피터 센게(Peter Senge) 교수의 정의를 가장 좋아한다.
"학습은 많은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삶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능력을 키운다는 의미다."
76p. 내가 20대에 정말 잘한 3가지
1.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은 점 /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것과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다. 누구보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했고 인간관계를 중요하게 여겼지만,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는 크게 신경쓰지 않았다.
2. 조언을 열심히 구한 점 / 정말 쉬지 않고 조언을 구했다. 조언을 구하면서 다른 사람의 지혜를 얻을 수 있었고, 조언을 구하기 전에 스스로 고민하면서 내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었다.
3. 일을 시작하면 임계점을 넘긴 일 / 어렵고 하기 싫은 일투성이였지만, 그래도 미래에 도움이 될 것 같은 일을 꾸역꾸역 끝가지 해냈다. 악착같이 끝까지 해냈다고 능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지는 않았지만, 그렇게 끝을 팠던 것은 스티븐 잡스의 말처럼 하나의 점이 되어 미래에 다른 일과 연결되어 큰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97p 소통의 달인이 되는 3가지 비결
1. 신뢰 받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언행일치'를 해야 한다. -'솔선수범'을 해야 한다. - '도덕적 권위'를 세워야 한다.
2. 높은 공감 능력을 보여야 한다.
- 상대방의 마음과 생각을 제대로 읽을 줄 알아야 한다. - 상대방이 처한 '상황'을 알아야 한다.
3. 논리적이어야 한다.
- 감정이 앞서지 말아야 한다. - 꾸준한 독서와 글쓰기 그리고 잦은 토론이 필요하다.
126p 멘탈 금수저
1. 내 인생의 중심은 자신이지만, 세상의 중심은 내가 아니다.
2. 막연한 정신 승리는 인생에 해롭다.
3. 운은 통제 불가능하다.
4. 노력과 결과는 다른 영역이다.
5. 세상은 대칭적이지 않다. 이 세상에 권선징악은 없다.
6. 어떤 관계든 아쉽다면 바라지 말고 먼저 움직여라.
7. 많이 아는 것만큼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8. 입사는 스펙으로 될 수 있겠지만, 퇴사는 실력이다.
9. 받는 기쁨보다 주는 기쁨에 더 익숙해져라.
10. 자주 웃어라.
167p 꼰대의 정의란 무엇인가?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본인의 생각만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믿고 상대방이 원하지도 않는데 그 생각을 알려 주려는 사람이 아닐까.
210p 멘탈 갑이 되기를 바란다면 라인홀트 니부어(Reinhold Niebuhr)의 기도를 기억하길 바란다.
"주여,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는 평온함과 바꿀 수 있는 것을 벼화시킬 수 있는 용기를 주시고, 이 둘의 차이를 알 수 있는 지혜를 주시옵소서."
233p 미래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5년 후나 10년 후에 어떤 미래가 펼쳐질지 연구하거나 전문가에게 물어본다.
아마존 창업자인 제푸 베조스(Jeffrey Preston Bezos)는 질문이 잘못되었다고 말한다. 제대로 된 질문은 "10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것은 무엇인가?"라는 것이다. 그는 10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저렴한 가격', '빠른 배송', '방대한 선택의 폭'이라는 빅 아이디어를 강력하게 실천해 나감으로써 2018년에 세계 최고의 갑부가 되었다.
242p 성공하는 사람들이 '거부'하는 9가지
1. 남 탓
2. 너무 완벽한 계획
3 자신만 이기는 거래
4. 자신을 한계 짓기
5. 나이와 경험 우선주의
6. 공짜로 일하기
7. 실패에 굴복하기
8. '감'이나 '촉'에 의지하기
9. 타인을 함부로 평가하기
262p 세상에서 행복의 전염만큼 좋은 일도 없는 것 같다.
의도하지 않았어도 전염된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게 행복해진다.
감사는 행복한 감정의 가장 세련된 표현일 것이다.
우리는 감사해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표현에 서투르다.
그렇다 보니 은근히 받아들이는 것도 자연스럽지 않다.
간단한 한마디로 쉽게 더불어 행복해진 수 있는데,
애먼 곳에서 행복을 찾으려 한다.
행복은 엄청난 에너지원이다.
동기 부여릐 행심 요소 중의 하나는 즐거움이다.
행복이라는 감정은 쉽게 즐거움으로 변환될 수 있다.
그래서 행복의 전염이 심각한 수중으로 발전되면
멈춰져 있던 주변 사람들의 동기 엔진에 즐거움이라는
연료가 주입되면서 감염자(?)마저 행동하게 만든다.
284p 결국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의 본능을 충족시키기 위한 행동들을 칼같이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포기할 수 없다면 애초부터 원인 제공 요소의 싹을 잘라야 한다. 제대로 한 환경 설정 하나 열 의지 안 부럽다. 언제나 말하지만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시간이 아니다. 시간이 부족하다고 불평하지만 막상 또 시간이 주어지면 어찌할 바를 보른다. 결국 부족했던 것은 시간이 아니라 계획과 의지였다.
287p 분노가 솟구쳐 오를 때
이 분노의 수류탄을 투척했을 때 그 후 파생될 상황을 어느 정도 정확하게 인식하고 그것을 감당할 수 있다면 수류탄 핀을 뽑아도 된다.
323p 학교 가기가 싫다면
1. 글을 제대로 읽고 논리적으로 글쓰기
2. 확률 및 통계적 사고 능력
3. 리더십과 팔로우십에 대한 이해
4. 언어 하나는 잘하기
5. 능력보다 조금 높은 목표에 끊임없이 도전하기
330p 부모들이 할 일은 아이들의 재능이 무엇일지 탐색하고 아이에게 알려 주는 것이 아니다.
부모들이 진짜 해야 하는 것은 아이가 제대로 된 방법으로 열심히 노력하면 성장할 수 있고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 주는 일이다. 아이에게 성장형 사고방식을 갖게 하고, 열심히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해야 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아이들이 부모님과 선생님을 통해 고정형 사고방식을 갖고, 노력보다 재능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는 아이들의 인생에 매우 치명적일 수 있다.
그러니 재능론이라는 무덤에서 더 이상 허덕이지 말자.
331p 과연 부모들이 생각하는 그것이 진짜 자녀의 재능일까?
아니면 자녀를 잘 관찰하고 전문가에게 피드백을 받으면 자녀의 재능을 잘 알 수 있을까? 결론적으로 말하면, 자녀에 대해 안다고 하는 대부분의 경우는 착각에 가깝다. 극히 드문 경우를 제외하고는 재능을 제대로 알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은 자녀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도 적용된다.
부모들이 진짜 해야 하는 것은 아이가 제대로 된 방법으로 열심히 노력하면 성장할 수 있고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 주ㅡㄴ 일이다. 아이에게 성장형 사고방식을 갖게 하고, 열심히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해야 한다.
358p 영화 <쿵푸 팬더>에서 주인공인 모팍 낙심했을 때 마스터 우구웨이가 포를 위호하며 한 말이다.
Yesterday is history. / 어제는 돌이킬 수 없는 역사다.
Tomorrow is a mystery. / 미래는 도저히 알 수 없는 미스터리다.
Today is a gift. / 오늘은 선물이다.
That's why it is called 'the present'." / 그래서 오늘에는 또 다른 뜻이 있다.
359p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이 어제 죽은 자가 간절히 바라던 내일이다."
'我無日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잘것없는 한 낱 당뇨병 전문의 주제에 / 식사가 잘못됐습니다 - 마키타 젠지 지음 [더난출판사] (0) | 2018.11.29 |
---|---|
더러운 승자의 기록 같으니! / 우리는 마약을 모른다 - 오후 지음 [동아시아] (0) | 2018.11.20 |
어린왕자 영어낭독 / (ENG) The Little Prince 어린 왕자 영어 원어민 오디오 낭독 (0) | 2018.11.11 |
개신교회에서 말하는 하나님은 거짓이다 / 우리가 알고 있었던 신이란? (0) | 2018.1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