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한국전력의 판단미스로 전국적인 정전사태가 발생했다. 덕분에 목이 뎅강~ 잘린 고위 공직자가 한둘이 아닌데, 2MB 는 안그만두나? 안일한 상황대처 덕분에 엄청난 참사를 빚을뻔 했기에 당연한 일이겠지만 말이다. ( 'ㅁ');; 2MB 정부가 시작되고 왜 자꾸 이런 꼴사나운 짓들만 일어나는지 알다가도 모를일이다. 한국환경공단에서 주장하는 '스마트 그리드'가 시행되면 좀 나아지려나?
스마트 그리드에 대한 설명은 어마어마하게 많지만, 스마트 그리드를 한 단어로 요약하자면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자" 입니다. 부제로 "버려지는 전기를 최소화 하자" 라고도 말할 수 있겠네요.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 모든 나라가 에너지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산업화와 고도 발전에 따라 에너지 소모량은 점점 심해지기만 합니다. 시대는 변했고 기술은 발달하는데 전력망은 100년 전 비효율적인 전력망을 사용하고 있으니, 수요가 안 맞는 건 당연한 일이겠죠? 전기를 전송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그에 따른 손실이 심해 버려지는 전기도 많으며 유지보수도 힘들다고 합니다.
덧붙여 전 세계 온실가스 중 1/3은 전기생산을 위해 만들어지는데, 계속해서 이 비효율적인 전력망을 사용하는 것은 환경파괴에도 관련이 되는 중요한 일입니다. 그래서 필요하게 된 것이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입니다.
(출처: my.epri.com)
스마트 그리드를 간단히 그림으로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죠.
스마트그리드란 기존 그물망 처럼 얽힌 전력시스템(발전->송전->변전->배전->수전)에 통신 IT의 개념을 입힌 것으로, 전자공학의 급속한 발전과 비교해 더디었던 전력·전기공학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전력시스템에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이 도입되면, 우리나라로 따지면 기존 한국전력 중심의 단방향 전기 제공(중앙집권형 전기공급방식이라 표현하기도 함)에서 벗어나 전기공급자와 사용자간 에너지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그리드는 또한 태양광, 태양열, 바람을 이용해 집에서 만든 친환경 전기를 사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용자는 남은 전기를 한전에 팔 수도 있어, 스마트그리드가 도입되면 직접적인 전기 거래가 가능해 질 수 있게 됩니다. 거래가 가능해 질 뿐만 아니라 한국 전력이 제대로 전기를 공급해 줄 수 없는 지역, 세계적으로 따지면 오지라 불리는 곳들에도 전력 공급과 수요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말이 됩니다.
"좀 더 효율적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방법이 없을까?" 라는 질문에서 시작된 것이 스마트 그리드이고, 그리고 스마트 그리드의 가장 기본적이자 필수적인 스마트 미터를 등장케 했습니다.
"각 집의 전력사용량을 전기공급자가 알게 된다면 필요한 양의 전력만 생산할 수 있다?" 그래서 똑똑한 전기계량기가 필요했고, 미국에서는 이것을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라고 하며 흔히 스마트 미터(Smart Meter)라고 합니다.
스마트 미터(Smart Meter)는 각 집에 전기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전기공급자에게 전송합니다. 전기공급자는 필요한 전력량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으니 항상 최대전력량을 유지할 필요가 없어지고 탄력적인 전기공급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송배전 비용에 드는 비용도 크게 감소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전기 비용 감소라는 혜택을 얻게 되면서 자신의 전기사용량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발적으로 에너지 절약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고, 그 뿐만이 아니다. 전기비용이 싼 시간대에 전기를 저장해서 전기비용이 비쌀 때, 저장해 둔 전기를 사용하는 생각 속에만 있던 것을 현실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이 스마트 미터입니다.
미국, 호주, 일본, 중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들 역시 스마트 그리드를 국가 동력 산업으로 처우하고, 관련 시장 선점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가장 궁극적인 이유는 이 산업이 유엔기후변화협약에 따라 탄소를 감축하고, 국가간 탄소 배출권 거래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꼭 필요한 '산업'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산업'으로 치부되어있지만 결국 그 본질적인 의미는 역시 '환경'과 관련을 갖습니다.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은 이산화탄소가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화석연료를 가공해 전기를 생산해내는 발전에서 벗어나, 태양광,풍력 등의 친환경 분산형 발전을 용이하게 운용하도록 도와 탄소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각 집에서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해 낸 후, 생산해 낸 전기의 정보를 확인하고,사용하는 데 필요한 일련의 과정들을 스마트 그리드가 대신 해 주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그리드란 또 다른 이름으로 불릴 수 있습니다. 바로 "지구환경망"입니다. 전기라는 것은 현재 인간사회에 필수적인 부분이고 이러한 기술을 부정하고 사용을 안 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전기는 분명 자연과 맞바꾸어 만들어집니다. 전기기술과 자연의 공생. 그 첫 발걸음이 스마트 그리드라고 생각합니다.
온실가스의 1/3은 전기생산을 위해 만들어지는 이 때에 스마트 그리드는 자체적인 전력망을 통해 전기를 충당하면서 지구환경이라는 큰 재산과 바꾸어 생산되는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핵심이라고 보고 있습니다.